2017년 6월 21일 수요일

3. 근력운동이란?

고양시 덕양구  국사봉 스마트 건강길은 성라공원에서 국사봉으로 이어진 길입니다. 행주누리길과 이어진 스마트 건강길은 건강을 위한 걷기 운동구간으로 최적의 환경입니다. 

각 지점에는 걷기 운동과 관련된 건강정보가 들어간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안내판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시거나 태그(NFC 안내시스템) 하시면 건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이란?

근력운동이란 무산소 운동으로 근육에 일정한 과부하(무게)를 주는 운동입니다. 점차 부하(무게)를 늘려가면 근력이 강화됩니다.

근력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병행하면 혈당 개선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비만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일본 최고 노화 전문가인 이시하라 유미 박사는 "노화는 근육의 쇠퇴 여부 정도와 비례해 진행되기 때문에 젊음을 유지하고 활기차게 오래 살려면 근력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40세가 넘어서면 내장지방을 분해하고 연소할 수 잇는 근력운동을 유산소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근력운동은 어깨와 허리, 가슴, 복부, 다리 등 주요 근육을 고루 발달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운동은 과중한 부하보다 부담이 덜하면서 자주 반복해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근육은 우리 뭄부게에 절반을 차지하고 체온의 40% 이상을 결정합니다. 근육의 움직임이 부족하거나 활동성이 떨어지면 체온이 내려가 각종 질환을 초래합니다. 

규칙적인 근럭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통해 건강과 젊음을 유지해 보세요. 




고양시보건소 치매상담실


고양시보건소에서 치매상담을 받아보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