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1일 수요일

4. 유산소 운동이란?

고양시 덕양구  국사봉 스마트 건강길은 성라공원에서 국사봉으로 이어진 길입니다. 행주누리길과 이어진 스마트 건강길은 건강을 위한 걷기 운동구간으로 최적의 환경입니다. 

각 지점에는 걷기 운동과 관련된 건강정보가 들어간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안내판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시거나 태그(NFC 안내시스템) 하시면 건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은 근육에 산소가 공급되는 운동으로써 체내 대사를
촉진시켜 불필요한 ‘지방’을 연소시키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 줘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걷기운동은 호흡하면서 즐기는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유산소 운동(有氧運動, 영어: aerobic exercise)은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유산소 호흡(유기호흡)을 통해 얻는 운동방식입니다.
보통 30분 이상 지속 가능한 운동이 이에 속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무산소 운동과 달리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지방도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종류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호흡하면서 즐기는 모든 활동이 유산소 운동에 포함됩니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 줄넘기,에어로빅댄스, 등산,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 축구, 농구 등


운동방법...

처음부터 너무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심장을 포함한 몸에 무리가 옵니다. 따라서 처음 몇 주 동안은 회 당 유산소 운동 시간을 짧게 정한다. 일주일에 2~3회, 1회 20~30분 정도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점차 횟수와 시간을 늘려갑니다.

운동의 시작과 끝엔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운동 도중에 몸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호흡이 곤란하면 운동을 즉시 멈춥니다.

운동은 꾸준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강도를 높이거나 며칠씩 쉰 후 몰아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일상 생활 속에 포함된 운동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좋습니다.






고양시 보건소 금연 교육


우리 모두의 건강과행복을 위해 반드시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